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귀멸의 칼날 : 무한열차 편

by 니루루 2022. 9. 25.

 

소개

귀멸의 칼날 : 무한 열차 편에 대한 총체적인 평가는 굉장합니다. 무려 애니메이션 역사상 최고의 작품 중 하나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네놈의 공격패턴은 강약약 강강강약 강 중 약!"이라는 명대사를 만들었던 한국의 김성모작가도 이 무한 열차 편을 보고 극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수상내역

  • 제 45회 호치 영화상 애니메이션 작품상
  • 제38회 골든 글로스 상 최우수 금상
  • 제44회 일본 아카데미상 최우수 애니메이션 작품상, 최우수 음악상, 화제 작품상
  • 제26회 AMD 어워드 대상, 총무 대신상

 

작화

직원들을 믹서기에 갈아서 애니를 만든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세밀하고 정밀한 작화로 유명한 ufotable의 작품 중에서도 가장 훌륭한 작화라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 작품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작화만큼은 인정할 정도로 화려한 전투씬, 역동적인 카메라 워킹을 보여줍니다.

 

줄거리

귀멸의 칼날 TV판 1기와 바로 이어지기 때문에 귀멸의 칼날 1기를 보고 이 극장판을 보아야 스토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히노카미 카구라의 정체를 궁금해하는 탄지로는 시노부의 소개로 염주 렌고쿠 쿄주로를 만나기 위해 무한 열차에 탑승합니다. 무한 열차 안에서 탄지로와 렌고쿠 일행은 잠복해있던 십이 귀월 하현의 1 엔무의 혈귀 술에 당해 강제로 꿈속으로 들어갑니다. 네즈코 덕분에 꿈속에서 탈출하는 데 성공한 탄지로 일행은  혈귀 술로 사람의 기억 속에 들어가 사람의 가장 근본적인 인간성부터 파괴해가는 엔무의 잔혹함에 분노하고 격투 끝에 안무를 해치웁니다.


그러나 엔무가 죽고 무한 열차가 탈선한 이후, 십이 귀월 상현의 3 아카자가 나타나 큰 위기를 맞이합니다.
상현의 힘은 절대적이기 때문에 혈귀사냥꾼 중 가장 최상위 전력인 주들 조차도 일대일로는 상대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염주 쿄쥬로는 처절하게 아카자와 맞섰고, 상현의 3을 상대로 혼자의 힘으로 해 뜰 무렵까지 묶어두는 데 성공합니다. 해가 뜨기 직전으로, 조금만 더 묶어둘수 있다면 상현의 3을 해치울 수도 있는 상황이었지만, 결국 아카자는 탈출하고 말고, 이미 힘을 다한 쿄주로는 탄지로 일행에게 마지막 유언을 남기고 세상을 떠납니다.

 

리뷰

제가 무한열차편을 보면서 가장 감명 깊은 부분은 쿄주로의 죽음도 그렇지만, 탄지로의 꿈을 다룬 부분이었습니다. 어떤 분들은 이 부분이 필요이상으로 신파적이며, 이야기와는 상관없는 부분이라며 싫어하시기도 하지만, 이 영화에서 탄지로의 꿈을 이렇게까지 깊고 자세하게 조명한 이유는 탄지로의 꿈이 귀멸의 칼날이 갖고있는 본질적인 주제의식과 닿아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평화로운 삶을 살아가는 사람 중에 어떤 사람들은 어느 순간 어떤 이유도 없이 사랑하는 사람들이 비극적인 사고를 당하기도 합니다. 그것은 그들의 잘못은 아니지만, 그러한 그들은 이미 볼 수 없는 그립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향한 죄책감을 가지고 살아가게 됩니다. 살아있음에 대한 죄책감, 살아있을 때 더 잘해줘야 했다는 후회가 뒤범벅된 이 감정은 사람을 상실감과 비극속에 몰아넣습니다. 


티끌 하나 없이 순수하고 상냥한 탄지로. 
그는 이 이야기의 모든 등장인물 중 가장 고통스러운 과거를 견뎌야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탄지로는 전진합니다. 울면서도 앞으로 나아갑니다.  탄지로는 꿈속에서 자신이 잃어버렸던 삶의 풍경을 목격하지만, 여전히 어머니와 형제자매들과 함께 산에서 조용히 오손도손 살아가는 삶을 그리워하지만 탄지로는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이 영화는 이처럼 그러한 깊은 상실감과 비극 속에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찾는 이야기입니다.  귀멸의 칼날은 제가 본 그 어떤 애니메이션보다 죽음을 깊게 다루고 있는 애니메이션입니다.


때문에 기쁜 장면을 보든, 슬픈 장면을 보든, 누군가의 죽음을 의식할 수밖에 없지요.
그리고 그 죽음에 대한 예의를 지키려고 노력합니다. 어떻게 보면, 선한 주인공이 악한 악당을 물리치는 전형적인 소년만화의 구조이지만, 그 어느쪽의 죽음도 우리의 마음을 후련하게 놔두지 않는 것은 그들이 목도해온 누군가의 죽음이, 혹은 그들의 죽음이 그만큼 우리의 마음을 무겁게 만들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심근경색 초기증상 8가지

 

심근경색 초기증상 8가지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심근경색 초기증상 8가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심근경색의 초기증상 및 징후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심근경색 초기증상 심근

3history.com

 

'영화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운폴 (2004)  (0) 2023.01.22
결혼이야기 (2019)  (0) 2022.10.17
마농의 샘 (1986)  (0) 2022.09.24
아무도 모른다 (2005)  (0) 2022.09.12
드래그 미 투 헬 (2009)  (0) 2022.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