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뉴스거리

물에 빠진 차에서 탈출하는 방법

by 니루루 2022. 10. 18.

 

우리는 살면서 예상 밖의 사고를 겪을 수 있습니다. 홍수가 나서 물속에 고립되거나, 차가 물속으로 침수되는 사고도 이중에 포함되는 데요. 이 포스팅에서는 차가 물속으로 침수되는 상황에서의 대처요령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충격에 대비하세요

 

자동차가 물속으로 들어가고 있다는 것을 인지했다면 즉시 핸들을 양쪽으로 잡으시고 대비하셔야 합니다. 자동차가 물에 부딪히는 순간 충격으로 자동차의 에어백 시스템이 작동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서 자세를 잘못 잡다가 큰 부상을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운전자 입장이 아니라 뒷좌석에 있는 경우에 머리를 숙이거나 팔을 들어 올리는 불안정한 자세를 취하시면 안 됩니다. 물과 충돌 시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침착하시고 신속하게 행동하세요

 

차가 물에 빠지는 순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침착함을 유지하고 다음 행동요령을 신속하게 수행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당황해서 공황상태가 찾아오게 되면, 자신의 에너지를 소모하고 차 안의 공기도 소모하며 끝내는 기절하게 됩니다. 일단 차가 침수되는 것을 확인했으면 심호흡을 몇 번 하시고 그다음에 수행해야 할 단계를 수행하는 것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3. 차 안에서 119 전화하느라 시간낭비하지 마세요.

 

매우 긴박한 상황입니다. 차가 물에 잠기면 탈출이 불가능해지기 전에 행동할 수 있는 시간은 불과 30초에서 60초 사이이기 때문에 이 시간 동안에는 오로지 안전벨트를 풀고 밖으로 나오는 행위에만 집중하셔야 합니다. 절대 차안에서 119를 신고하는 행위로 시간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4. 물에 닿자마자 안전벨트부터 푸세요

 

스스로의 안전벨트를 빠르게 푸세요. 주의하실 것은 차 안에 도움이 필요할 수 있는 어린 아이나 어르신의 안전벨트는 지금 도와주는 것보다 일단 창문을 깬 다음 탈출할 통로를 만들고 나서 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5. 안전벨트를 풀자마자 창문을 엽니다. 

 

안전벨트를 풀고 물이 창문높이보다 높아지기 전에 빠르게 창문을 열어야 됩니다.
창문에 물이 닿게되면 열거나 창문을 깨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6. 차 문을 열어서 탈출하려고 하지 마세요.

 

반드시 명심하셔야 하는데 차가 물에 이미 잠기면 차 문을 열어서 탈출하려고 하면 안 됩니다. 문밖에 있는 수압으로 인해 차가 물에 이미 닿은 상황이면 문을 여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가까스로 차 문을 연 다해도 문을 열수록 차 안으로 물이 더 빨리 들어와서 더 빨리 가라앉게 됩니다. 

7. 창문을 열수 없다면 창문을 깨세요

 

창문이 안열리거나 반만 열린다면 창문을 신속하게 깨야하는데요. 리를 깨는 도구가 주위에 없다면 좌석에 있는 머리받침을 제거하셔서 창 아래쪽 모서리를 강하게 두드리시고 그래도 안되시면 발로 여러 번 차세요.

8. 운전석 유리창 혹은 조수석 뒷유리창을 깨뜨리세요

 

차의 앞쪽이 가장 무거워서 먼저 가라앉으므로 차의 정면 유리를 깨뜨리려고 하지 마세요. 게다가 앞유리는 특성상 다른 창보다 깨지기 어렵게 설계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옆유리를 먼저 깨셔야 합니다.

9. 아이들의 안전벨트를 풀고 먼저 내보내세요

 

차안의 유리를 깨뜨려서 탈출로를 확보했으면 차 안에 어린이가 있는 경우에 즉시 아이들의 안전벨트를 풀어주시고 열린 창쪽으로 아이들을 밀어내세요. 당신이 먼저 나온후에 아이를 구하는 것보다 아리를 구하고 나서 당신이 뒤따르는 것이 더 쉽고 효율적입니다. 그리고 여러 명의 아이가 있다면 그중 가장 나이가 많은 아이부터 도와주세요. 그 아이들이 먼저 탈출해서 어린아이들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는 것을 도울 수 있을 겁니다.

10. 아이들을 내보냈으면 뒤따라서 얼른 나오세요

 

아이들을 다 내보냈으면 본인도 따라서 차가 얼른 나오셔야 됩니다. 이시점에서 당신의 차는 이미 물이 가득 찼고 빠르게 가라앉을 수 있기 때문에 수영을 하면서 창문을 나갈 대비를 하시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밖으로 나가기 위해 수영을 해야 할 경우에는 벗어날 때까지 발을 차지 말고 팔을 사용해서 위쪽으로 헤엄치세요. 발을 차게 되면 행여나 다른 사람에게 부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11. 최악의 순간이라면 차가 물에 완전히 잠겼을때 차 문을 여세요

 

만약 차가 침수되는 가운데 창문마저 열수없는 상황이라면 남은 최후의 수단은 차문을 여는 건데요. 차가 공기가 남아있는 순간까지 포기하시면 안 됩니다. 심호흡을 하시고 가장 가까운 차문을 여세요. 차가 물에 완전히 잠긴 상태라면, 차 안팎의 수압이 같아지기 때문에 문을 열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숨을 멈추고, 문을 세게 밀면서 손잡이를 당겨서 열어보세요. 하지만 이건 최후의 수단이며, 이러한 상황까지 가서 탈출이 성공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12. 수면으로 수영하실때는 빛이나 거품을 따라가십시오

 

일단 차안에서 나왔는데 물속에 잠긴 상황이라면 어느 방향으로 헤엄쳐야 할지 몰라 당황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빛을 찾아서 그 방향으로 수영하거나 올라오는 거품을 다라 가서 수영하세요. 장애물에 부딪혀 다치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일단 물밖로 나오면 나뭇가지나 지지대 등 몸을 지지할 수 있는 사물에 몸을 매달리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