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체 건강 정보

최근 증가하는 뇌내출혈의 전조증상과 응급조치법

by 니루루 2023. 1. 21.

뇌출혈환자의 증가추이가 심상치 않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보험 진료데이터에 따르면, 뇌내 혈관이 터지면서 피가 고이는 질환인 뇌내출혈 환자가 한해 5만 7천 명으로 4년 만에 3.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환자 10명 중 7명은 60세이상 고령층으로 나타났습니다. 60대가 28.4%로 가장 많았으며, 70대는 23.3%, 50대는 18.8%로 뒤를 이었습니다. 뇌내출혈 남성환자는 60대에서 많이 나타났으며, 여성의 경우 70대에 뇌내출혈을 겪는 경우가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뇌내출혈이란


뇌내출혈은 뇌출혈이라고도 부르는데요. 뇌졸중의 한 종류로서 뇌 조직 혈관이 터지면서 뇌손상이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질환의 주요원인은 거의 환자의 75%가 고혈압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장기간 고혈압에 노출되면 뇌 심부에 있는 작은 혈관이 변화를 일으키면서 약해지고, 살면서 받게 되는 강한 스트레스와 긴장, 과로의 요인이 겹치면서 혈압이 상승하면 혈관이 터지는 것입니다.

뇌출혈은 대부분 전조증상이 없다고 하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전조증상이 있습니다. 갑자긋럽게 한쪽 팔이나 다리가 저리거나 힘이 없고, 입이 돌아가거나 발음이 어눌해지며, 사람의 말을 잘 못 알아듣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런 전조증상이 나타났을 때, 서둘러서 응급실에 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시야가 모호했다가 깜깜해지거나 심지어 실명할수도 있으며, 두통과 어지럼증과 함께 기절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증상이 있을 때, 병원을 안가게 되면 큰일 날 수 있으니, 당장 괜찮다고 병원에 안 가시면 안 됩니다.

응급조치

 

뇌출혈 증상이라고 할 수있는 증상들이 있습니다. 두통, 팔다리 마비, 구토, 언어장애가 그것인데요. 이 증상이 10분 이상 지속된다면 즉시 119를 부르십시오. 만약 환자가 구토한다면 주변인들은 손가락등을 이용해서 토사물을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는데요. 억지로 약을 먹이려 하거나 손을 따거나, 팔다리를 주무르는 행동은 하면 안 됩니다.

 

담석이 있는 경우 몸에 나타나는 증상

 

담석이 있는 경우 몸에 나타나는 증상

담석은 담낭 즉, 쓸개 안에 여러 기전을 통해 돌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요. 담석자체가 질환인 것은 아닙니다. 담석으로 인해 담낭관이 막히거나 담석이 담낭벽을 자극하면서 문제가 발생하는

3h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