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체 건강 정보

류머티즘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의 구별방법

by 니루루 2023. 1. 22.

류머티즘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은 분명 다른 질병이지만, 일반인들에게는 너무나 헷갈리게 마련인데요. 이번포스팅에서는 류머티즘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의 차이에 대해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류머티즘 관절염


류머티즘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은 모두 관절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인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엄연히 다른 질환인데요. 류머티즘 관절염은 관절을 덮고 있는 막인 활막에 염증이 생기면서 발생합니다. 이렇게 발생한 염증은 우리 몸의 뼈와 연골 등 주변 조직을 손상시키기 시작하며, 면역체계에도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류머티즘 관절염을 자가면역질환으로 분류하게 됩니다. 이 관절염은 여성 환자가 남성 환자보다 약 3배가량 많으며, 손가락, 손목, 팔꿈치, 어깨, 무릎, 발목 등 신체의 거의 모든 관절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류머티즘관절염은 퇴행성관절염보다 더욱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치료를 안 하고 방치하게 되면 환자의 70%는 2년 안에 관절 변형이 진행되기 시작합니다. 즉 관절 부위에 국한된 것이 아닌 전신의 만성질환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는 거죠.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 연골의 염증증상으로, 관절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해서 연골이 닮았을 때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고령이 될수록 증상은 더 자주 나타나는데요. 주로 무릎이나 고관절처럼 체중을 많이 받고 견뎌야 하는 관절부위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대문에 과도한 비만은 퇴행성 관절염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는 거죠. 

 

류머티즘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의 구별과 예방법


구별방법은 관절에 대칭적인 통증이 존재하는지, 전신피로증상이 있는지, 관절 부종이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자가진단으로 구별해 내는 것은 무리라고 볼 수 있으므로 가장 먼저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상책이라고 하겠습니다. 이 관절염들을 예방하는 방법에는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관절에 무리주는 나쁜 자세를 되도록 피해야 하고, 다이어트를 해야 하며, 하체근력을 키워야 합니다. 

 췌장암의 증상과 치료가능성

 

췌장암의 증상과 치료가능성

이번 포스팅에는 암 중에서도 악명 높은 췌장암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증상 췌장암은 살이 많이 빠지는 암입니다. 살이 빠지는 증상 뒤에는 격렬한 통증과 함께 황달이 생기게 되는데

3history.com